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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프로그래밍 수준별 책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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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프로그래밍 수준별 책

아낙시만더 2013. 10. 2. 14: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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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조 : 바로가기

C++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를 기준으로 작성한 글입니다. 뭐 요즘엔 언어를 굳이 구분 지어서 배우는 것도 애매한 상황이긴 합니다만..
누가 좀 알려 달라고 해서 나름 써서 보내드렸던 건데 누군가 혹시 또 도움이 될까 싶어서 올려봅니다.
다만 저도 아직 현역은 아니라는 점..참고하시면 좋겠네요.
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입니다.


* 초급

- 열혈강의 c++ : 아직도 이 책이 입문용으로 제일 무난한 듯 하네요.

- 게임 프로그래밍의 정석 : 이 책은 세가에서 신입사원 교육용으로 쓰는 책이라더라구요. 내용을 보면 처음부터 자세하게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해주고 있어서 초급에서 중급까지 망라하고 있어요. 이걸로 시작하는 것도 참 괜찮은 것 같습니다.

-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: c로 배우는 알고리즘을 많이 추천하는데 전 별로여서 안봤구요. 목차 보고 구글링해서 찾아보는 게 이해가 더 잘 되는 것 같습니다.



* 중급

- Refactoring : 리팩토링은 용어인 동시에 책 이름이에요. 코드를 지속적으로 좋은 방향으로 고쳐나가는 방법인데 문법 책 띄고 처음에 보시면 좋은 습관이 될 것 같아서 추천합니다.

- Code Complete : 마소에서 낸 책이구요. 전반적인 프로그래밍에 대해 다루고 있어서 아주 좋은 책이에요. 리팩토링에 대한 내용도 있구요. 쭉 훑어보시면서 그때그때 끌리는 내용 보시면 좋겠네요. 

- C++ Standard Library : 이 책은 말 그대로 C++의 정석이랄까요. 아시겠지만 사전처럼 그때그때 필요한 내용 위주로 보시면 될 것 같구요. C++ 표준화 위원회에 있던 사람이 쓴 책이라 깊이가 있어요.

- Programming Game AI by Example : 게임 AI에 관한 책인데 기반이 되는 소스도 잘 짜여있어서 공부하기 좋습니다. 게임에 필요한 수학과 물리에 대한 내용도 초반엔 있어서 좋구요.


- 디자인패턴

= GoF : 디자인 패턴의 바이블이라고 하는데요. 보기 상당히 힘들다고 알려져 있어요. 디자인패턴 공부는 리팩토링을 먼저 습관화하고 객체지향 방식으로 코딩을 좀 하고 나서 보는 게 좋은 것 같아요.

= Head First 디자인패턴 : 디자인패턴 입문용 책입니다. 근데 자바로 되어 있어서 조금 그렇긴 한데 감안하고 봐도 재미있고 쉽게 풀어놓아서 괜찮았어요. 이 책으로 이해 안되면 구글링하던지 그냥 넘어가는 게 좋아요. 디자인패턴은 외운다고 그렇게 짤 수 있는 게 아니더라구요..

- Effective C++ : 아실 것 같지만 현업 사람들은 C++ 문법 띄고 나서 보라고 하는 책입니다. 근데 이 시점에 몇 번을 봐도 이해가 딱히 오질 않구요. 위에 있는 책들을 좀 더 보고 코딩을 한 후에 보는 게 제 생각엔 훨씬 나을 것 같습니다.


* 준고급

- 용책, 해골책 : 3D 처음에 보는 책인데 아실거라 생각해요.

- Game Engine Architecture : 게임 엔진에 대해 개론적으로 설명을 잘 해놓은 책이에요. 쭉 훑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
* 고급

- More Effective C++ : 이펙티브 다음 시리즈이구요. 이 때부턴 C++을 완전히 실무적으로 파고 들어갑니다.

- Effective STL : STL은 C++ Standard Library에도 나오는 내용이구요. 이 책도 실무적으로 STL을 어떻게 적용하는 게 좋은지 파고 들어갑니다.

- GPG Series : Game Programming Gems 입니다. 논문처럼 실무에서 각자 연구해서 잘 쓰인 부분을 모아놓은 책인데요. 관심 가는 분야를 보면 재밌습니다. 저도 얼마 전부터 조금씩 보고 있어요.



이 뒤로는 자연스럽게 공부할 방향이 잡힐 것 같습니다. 저도 아직 공부하는 입장이고 저 책들을 독파한 게 아니라 많이 부족한 설명일 수 있지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.

마지막으로 링크 하나 걸어드릴게요. 김창준씨도 이 책 저 책 쓰셨는데 재미도 있고 깊이도 있습니다. 이 글이 제가 따로 방향을 잡아드리는 것보다 훨씬 나을 것 같아요.

프로그래머를 위한 공부론 - 김창준

추가 책 

3D 게임 프로그래밍 &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수학

 

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3차원 그래픽스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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